부산 대학총장들 "동남권 공항 결단을"

입력 2020-06-18 18:31   수정 2020-06-19 03:02


이달 말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위원회의 검증 결과 발표를 앞두고, 김해신공항 대신 동남권 관문공항을 조성해달라는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역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들은 김해신공항 계획을 유지하면 공항의 안전성이 크게 떨어질 우려가 있는 데다 부산권의 중심산업인 물류와 관광, 마이스(MICE) 분야 발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신공항추진 범시민운동본부와 동남권관문공항추진 부울경 시민운동본부, 부산상공계는 18일 김해시 삼안동 돗대산 중국 민항기 사고현장에서 ‘항공참사 희생자 추모 및 죽음의 공항 김해신공항 절대 반대를 위한 안전공항 기원 행사’를 열었다. 2002년 4월 15일 김해공항에 착륙하려던 비행기가 돗대산에 추락해 129명이 사망했다.

시민단체들은 ‘죽음의 김해신공항 결단코 반대’ ‘주민생활 파괴하는 소음공항 절대 반대’ ‘인천공항 독점주의 지방국민 다죽인다’ 등의 플래카드를 들고 “정부가 추진하는 김해신공항은 안전을 보장하지 못하는 만큼 동남권 관문공항을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대를 비롯한 부산지역 10개 대학 총장들도 지난 17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무총리실에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 결과를 신속히 발표할 것을 촉구했다.

총장들은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은 국가균형발전 시대를 앞당길 수 있는 최대 현안”이라며 “국무총리실은 마지막까지 한 치 부족함도 없이 객관적·과학적으로 검증을 마무리하고, 신속하고 투명하게 발표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시도 국무총리실을 방문해 동남권 관문공항 조성 협조를 요청했다.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은 이날 세종시에 있는 국무총리실을 방문,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을 만나 김해신공항 안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을 전달하면서 조속한 검증 결과 발표를 촉구했다. 변 권한대행은 “동남권 관문공항이 지정되면 가덕신공항을 중심으로 새로운 공항을 건설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총리실의 검증 결과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이 성사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많다. 부산시 안팎에서는 “김해신공항 안이 여러 문제점이 있다는 여론이 충분히 형성돼 있지만 총리실은 기술적 부문만 검증하기 때문에 쉽게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얘기가 나온다. 검증위가 김해신공항 안의 문제점을 인정하면서 결과 발표에서는 종합적인 판단을 내리지 않을 수도 있다.

한 공항 전문가는 “국토교통부가 동남권 관문공항을 고려하지 않고, 김해신공항을 보완해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24시간 안전한 가덕신공항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만큼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 더 이상 국민 간의 갈등을 없애고 동남권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은 “2030 부산월드엑스포와 북항 재개발지역이 활성화되려면 반드시 가덕신공항이 조성돼야 한다”며 “안전은 물론 경제성을 고려할 때도 가덕신공항이 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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